영화의 상업화에 주목하였다. 우선 동성애 영화와 동성애, 그리고 장르 영화의 정의를 제시할 것이다. 그 후, 역사적으로 동성애 영화가 탄생하고 발전하고 상업화 되는 과정을 설명할 것이다. 그 후, 동성애 영화라는 장르가 대중의 관심을 얻게 되고 이러한 장르를 통한 상업 영화가 나오기까지의 과
1. 들어가며
최근 <왕의 남자> <천하장사 마돈나> 등 동성애를 다룬 영화들이 흥행작으로 자리매김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뮤지컬로 유명한 <헤드윅> 트랜스젠더 록 가수 파란만장한 인생 역정을 그린 록 뮤지컬이다.
미군과 사랑에 빠진 동독 출신의 소년 한셀이 결혼을 위해 이
영화 흥행사를 다시 쓴 ‘후회하지 않아’(2006년)도 본격 한국형 퀴어 무비를 표방하며 관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2008년에도 왕과 호위무사의 사랑이라는 파격적인 소재의 영화 ‘쌍화점’과 일본 동명 만화를 스크린으로 옮긴 ‘서양골 동양과자점’ 그리고 고등학생의 동성애를 다룬 ‘소년, 소년
그리고 반역의 음모가 밝혀지면서 왕의 분노는 극에 달하고 결국 홍림은 거세를 당한 뒤 감옥에 갇힌다. 건룡위의 도움으로 홍림은 감옥을 빠져나오지만 왕을 찾아가 결투를 하게 되고 결국은 둘 다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출처, 쌍화점 공식 사이트. http://www.ssanghwa.co.kr/
3.2.2.
2006.11.16 개봉
감독 : 이송희일
주연 : 이한(재민)
이영훈(수민)
장르 : 퀴어멜로
독립영화로 6만명 기록
감독 : 이송희일
1971년 전라북도 익산 출생
전북대학교 사회학 학사
동성애자인권단체 ‘친구사이’ 회원
2000년 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경쟁부문 최우수작품상
2001년
반영되므로 사회를 제대로 읽는 시각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회의 변화가 문화의 변화로 투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경제적인 발전이 지속된 결과, 2000년대는 문화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이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수에 이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수혜를 본 것은 영화계이다.
그리고 이들의 문화가 양지의 영역으로 나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는 대중매체의 역할이 가장 컸다고 할 수 있다. 대중매체가 동성애를 공론화할 수 있는 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상품을 만들어 내면서 대중들이 동성애에 대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끔 기반을 제공한 부분을
퀴어퀴어(queer)의 사전적 의미는 "기묘한, 이상한, 괴상한"이다. 처음에는 동성애자를 비하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던 이 "queer"는 80년대 이후에 미국에서 동성애 운동의 방향이 이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면서 동성애 운동가들에 의해 적극적, 긍정적으로 수용된 단어이다. 'gay'가 남녀 동성애자만
영화 새 개봉작인 ‘두뇌유희 프로젝트 퍼즐’이라는 영화를 보기로 결심했다.
얼마 전 개봉한 괴물이란 큰 흥행을 한 영화에 가려져 사람들이 많이 상영관을 찾지는 않았다. 하지만 한국 영화사상 최초의 프로젝트 영화라는 영화 포스터의 문구가 나에 마음을 사로잡았다. 평소에는 멜로, 드라마
들어가며
조금만 동성애라는 문제에 관심을 가져본다면 과연 동성애가 무엇인지, 어떤 사람들이 동성애자인지, 왜 그들은 그렇게 살아가는지,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말이지 조금은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동성애를 '더러움', '변태', '비정상', '에이즈', '난잡한 성교' 등의 편